블록체인 뜻과 가상화폐에 대해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다루어 보려고합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알고있어야할 것 같아서 찾아보았습니다.
블록체인뜻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자산을 추적하는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불변의 공유 원장입니다.
자산은 유형 자산(주택, 자동차, 현금, 토지 등) 또는 무형 자산(지적 재산권, 특허, 저작권, 브랜드 등)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되어 보호되는 디지털 로그 파일로서 온라인 거래를 보다 안전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이 특징입니다.
가치를 지닌 모든 것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추적되고 거래됨으로써, 연루된 모든 것들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은 가상 화폐 중 한 종류입니다.
제일 유명하고 비싼 가상화폐 중 하나인 '비트코인'은 1991년에 처음 개념화된 분산 퍼블릭 블록체인을 최초로 실용화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즉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으로부터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NFT는 뭘까?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NFT는 블록체인 기술 중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일부를 이용하여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할 수 있는 가상 토큰입니다.
그림·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의 주소를 토큰 안에 담음으로서 그 고유한 원본성 및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즉, 일종의 가상 진품 증명서이죠.
요즘 TV나 SNS에서 민팅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민팅(Minting)뜻은 디지털 자산을 NFT로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내가 컴퓨터 타블렛으로 그린 그림은 쉽게 무단 복제가 가능한데, 이것을 NFT로 만들게되면 소유주를 증명할 수 있는 셈이죠.
내 NFT 만드는 방법(민팅하기)
내 작품, 내가 그린 그림 또는 내가 만든 영상을 NFT로 어떻게 만들까?
NFT 만드는 방법은 나만의 디지털 작품이 필요하고 NFT 플랫폼을 이용해야하고, 디지털 자산 지갑이 필요하다.
보통 플랫폼은 크래프터스페이스(카카오) 또는 오픈씨(NFT거래소) 정도를 많이 이용한다.
디지털 자산 지갑 역시 MetaMask, Kaikas, Klip 등 여러 플랫폼이 있다.
오픈씨로 예를들자면 오픈씨에 가입을하고 원하는 디지털 지갑을 연동해준다.
메인화면에서 발행하기 버튼을 누른 후 이미지 또는 영상파일을 업로드한다.
제목과 설명을 넣고 NFT 발행하기를 누르면 끝이다.
이후 판매를 하려면 오픈씨에 접속하여 연결된 지갑을 선택해주고, NFT를 선택하여 판매 버튼을 눌러 가격을 설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