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꾸르륵 소리 가끔 들릴 때가 있는데, 한 번 시작하면 하루 종일 꾸르륵 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회사 회의 때 꾸르륵 거리는 소리가 시작한 적이 있는데, 아주 창피한 적이 있었습니다.
병원에 가서 물어보니까 배에서 꾸르륵 소리 원인은 소화를 위해 위와 장이 열심히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원인
우리 몸속의 위와 장은 음식물과 가스를 밀어내는 운동을 합니다.
이 운동을 연동운동이라고 합니다.
이 연동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쉽게 밀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면 이때 꾸르륵 소리가 생깁니다.
꾸르륵 소리뿐만이 아니라, '피이이잉' 거리는 소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치 얇은 방귀소리와도 같은 이 소리가 발생하는 이유는 배 속에는 액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공기도 들어있는데요, 이 공기가 연동운동을 통해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소리뿐만 아니라 가스가 발생해서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 밀어내는 연동운동은 음식물이 장속에 들어왔을 때도 움직이지만, 공복 상태일 때도 연동운동을 하기 때문에 공복에서도 꾸르륵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소리를 장음항진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런 소리를 장음항진증이라고 부른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연동운동 이외에 또 다른 원인은 무엇일까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아시다시피 장운동에 이상이 생겨 복통이나 설사 또는 변비 등의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음식들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식습관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식습관 관리를 통해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니까 최대한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순히 소리만 나는 정도에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만약 복통과 설사, 소화불량 등의 문제가 같이 발생하면 병원을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아닌 다른 전조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의 배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는 장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건강함의 증거이니, 건강을 위해 앞으로도 식습관에 잘 신경써야 겠습니다.